티스토리 뷰







요새 물가가 많이 오른 시점,

위약금4 단통법의 강화로 폰 하나 바꾸기도 너무 부담이 커졌습니다.

특히, 서울을 지나가다 보면 5분 걸을 때마다 비슷비슷한 통신사 대리점이 2~3군데는 있죠.


일반인들의 휴대폰은 대부분 1인 1폰일테고,

수요량은 그렇게 많지 않을 텐데 왜 그렇게 대리점이 많을까요?


게다가 인건비나 임대료비도 엄청날 텐데, 그건 들어오는 리베이트가 많기 때문에 유지되는 것이 아닐까요. 




호갱이 되지 않으려면?


휴대폰에 대해서 잘 모르고 비싸게 구매하는 소비자들을 '호갱'이라고 부릅니다.

국어사전에서도 어수룩하여 이용하기 좋은 손님을 지칭하는 단어라고 명시돼어 있습니다.

단말기 유통구조 개선법(이하 단통법)이 생기고 나서,

모두가 똑같은 가격에 구매할 수 있을 줄 알았는데, 가격만 더 높아지고.


'보조금 투명화'라는 명목으로 시행한 법으로 불법 보조금 처벌 강화와 투명하게 공시할 것을 요구했는데,

사실 보조금은 대리점 직원의 달콤한 감언이설과 현란하게 두드리는 계산기 타법에 의해 정해지는 게 대부분 아닐까요.



대리점과 소비자의 사이.


모든 대리점들이 양심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만,

그런 소수의 악덕 대리점들의 수법을 살펴보면 높은 할부원금을 뒤집어 씌운다던지,

지금은 높은 할부원금으로 가격이 책정되지만, 한 달 후에 페이백을 해준다면서 갑자기 가게가 사라지는 사건 등,

세상에, 단지 스마트폰 하나 구매하겠다는데 모르면 손해라는 정보들이 너무나도 많아졌습니다.


현재 0원 기본요금제의 알뜰폰이 나오는 시점이지만,

3사의 요금제는 점점 비싸지고 있죠.

지금은 위약금4로 인해서 어쩔 수 없이, 잃어버리던 부셔지던 24개월을 채워야 합니다.


이런 정보는 단순히 스마트폰을 저렴하게 구매하는 방법만이 아닌, 사기를 당하지 않기 위해서도 필요합니다.



스마트폰의 성지, 신도림.


이러한 초성을 쓰는 이유, 암호이기도 하고 인터넷 검색 노출을 꺼리기 때문이죠.

실제로도 스마트폰을 ㅅㅁㅌㅍ이라고 은어를 지정해놓으면 인터넷에 ㅅㅁㅌㅍ을 쳐도 검색이 되지 않습니다.

보조금법에 위반되어 저렴한 가격에 판매되는 것이 알려지면, 뭔가 제재가 있기 때문이겠죠.


사실 요즘 출시되는 스마트폰들은 단말기 값이 너무 높게 측정되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매일 사용하는 전자기기의 스마트폰은 1년만 사용해도 버벅대고 2년이면 정말 중고품이 됩니다.


그리고 출시된 지 오래된 휴대폰들은 단말기 값을 내려서 판매해야 맞는데,

일부 대리점에서는 아직도 G2, 아이폰4, 갤럭시 S4를 공짜라고 해놓고, 값 비싼 가격에 판매하는 곳도 여러 있습니다.



용어


ㅅㅋ는 SKT 통신사, ㅋㅌ는 KT 통신사, ㄹㄱ는 LG 통신사를 가리킵니다.


ㅎㅇ, 현아는 현금 완납의 뜻으로 현금으로 휴대폰 대금을 완납하고 할부원금 0원으로 개통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현금 완납의 이점은 할부원금을 0원으로 개통함으로써 할부이자의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현재 할부이자율은 남은 단말기 잔여 할부금의 5.9%로 계산됩니다.


ㅍㅇㅂ, 표인봉은 페이백으로 할부원금을 0원으로 개통하는 것이 아닙니다.

예를 들어, 99만 원짜리 아이폰을 구매했는데 적게는 30에서 최대 40 정도까지 페이백을 받는다고 한다면,

할부원금은 99만 원이 되는 것이고, 40을 받았다고 하면 50만 원에 산 것이기 때문에 현아 59랑 비슷한 가격이겠죠.


하지만 페이백은 정말 믿을만한 업체가 아니라면 사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대리점이 갑자기 사라질 수도 있기 때문이죠.

그리고 할부원금이 0원으로 개통되지 않아 할부이자가 높아서 예상보다 지출이 더 큽니다.



59욕의 뜻은 통신사별 59요금제를 말합니다.

SK의 band59 요금제 LG 599 요금제 등 자세한 사항은 통신사 사이트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요금제표에는 10% 부가세가 빠져있기 때문에 이것도 잘 계산하셔야 합니다.

참고로 저렴하게 폰 사는 경우에는 대부분 이러한 59요금제를 6개월가량(185일 정도) 약정을 걸고 사는 것입니다.

59요금제를 쓰면 vat 포함 보통 6만 5천원 정도의 요금이 청구됩니다.


ㅅㄷㄹ은 현재 스마트폰의 성지, 서울 신도림 지역입니다.




ㅅㅌㅇㅈ은 선택 약정으로 선택 약정은 요금제를 사용할 때 매월 월정액 요금의 20%를 할인해 주는 제도입니다.

단통법 시행 이후에 생겨난 제도로서, 단말기를 새로 구매할 때 통신사 보조금과 선택 약정 중 하나만 선택할 수 있어요.

어느 것이 나에게 유리한 조건인지 잘 살펴보고 되도록이면 통신사 보조금이 높은 곳을 잘 찾아보세요.


ㄱㅅㅈㅇㄱ은 공시 지원금으로 각 대리점에서 다르게 측정되는 기기값 보조금을 말합니다.

지원금이 많아질수록 그대로 위약금4로 잡히기 때문에,

24개월 약정기간 내에 해지하거나 통신사를 옮길 때 손해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약정기간을 2년 이상 채울꺼라면 무조건 높을수록 좋습니다.


공시지원금 같은 경우는 ㄹㄱㅂㅇ 갤수육(갤럭시 S6) 현아16 이라고 하면 단말기 값-공시지원금-추가할인 해서,

16만원이라고 부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어떤 방식으로 판매되는지 잘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기기 초성 이름


구사과 아이폰6

신사과 아이폰6s

(아이폰의 큰거 작은거는 용량을 말하기도 하고 가끔 +를 말하기도 합니다) 


아우디7 갤럭시 a7을 말하는데 요즘은 거의 그냥 a7이라고 합니다.

쥐포구이 엘지 g4

승리, 븨텐, 승리10 v10

갤수육 갤럭시s6

공책5권 갤럭시 노트5


그리고 추가된 갤럭키, 갤럭시S7 등.




그럼,

스마트폰을 저렴하게 구매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사실 정답은 없습니다,

업체에 대한 정보는 스스로 발품하고 눈팅하면서 정보 얻는 수밖에 없습니다!

자기가 생각하는 가격이과 합당하다고 생각한다면, 비슷한 가격을 찾아보거나 직접 가보는 게 좋습니다. 


아무쪼록 잘 참고하셔서 스마트폰에 대한 현명한 소비, 그리고 사기당하지 않게 조심하기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