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일본어의 악센트

일본어는 방언에 따라 악센트형이 다르게 때문에 여기서 말하는 ‘일본어’란 현태 토오쿄오어라는 점을 먼저 밝혀 둔다.


일본어 악센트의 정의

① 단어마다 사회적 습관으로 정해져 있다.

② 박(拍)을 단위로 하는 상대적인 높낮이의 배치(配置)이다.

예) 「わたし(나)」 * [각주:1]「せんせい(선생님)」 「わたしは せんせいです(나는 선생님입니다)」


악센트의 특징

① 한 단어 및 한 ‘문절(文節)’**[각주:2]에서는 첫째박과 둘째 박은 높이가 반드시 다르다.

예) 「わたし」 「かんこく(한국)」 「にほん(일본)

② 한 단어 및 한 ‘문절(文節)’에는 높은 박(의 연속)이 한 곳밖에 없다.

바꾸어 말하면, 높은 박으로부터 한 번 낮은 박으로 이동하면 다시 올라가지는 않는다.

예) 「かんこくが(한국이)」(×) → 「かんこくが」(○) 


악센트의 종류

① 평판식(平板式): 조사까지 계속 높은 형 「わたしが」 「がくせいが」

② 기복식(起伏式): 단어속에 ‘악센트의 핵’***[각주:3]이 있는 형)

  1. 두고형(頭高型): 첫째박이 높은 형 「かんこくが(한국이)」 「てんきが(날씨가)」

  2. 중고형(中高型): 단어 가운데가 높은 형 「にほんが(일본이)」 「かんこくじんが(한국인이)」

  3. 미고형(尾高型): 단어의 마지막 박까지 높은 형 「やまが(산이)」 「はさみが(가위가)」


악센트의 기능

① 일본어 악센트는 단어의 변별기능(辯別機能)을 가진다. 그러나 모든 동음이의어(同音異義語)를 구별할 수는 없다. 

예) 「はしが(젓가락이)」 「はしが(다리가)」 「はしが(끝이)」 「せいかぎょう(청과업, 제화업)」 

② 통어기능(統語機能)을 가진다.

통어기능이란 문장에서 어디까지를 하나의 단어 또는 문절의 덩어리 인가를 정하는 기능이다. 

여기서는 악센트에 따라서 문장의 의미가 달라지기 때문에 악센트가 통어기능을 가진다는 것을 예시한다.

예) 「にわにわにわとりがいる(마당에는 2마리의 새가 있다)」 (편의상 조사「は」는「わ」로 표기했고 띄어쓰기도 안 했음. 점선표시는 전후의 높은 박의 영향으로 높아지기 쉬운 박을 나타낸다. 「にわ」는 마당, 「にわ」는 2마리, 「とり」는 새, 「いる」는 있다는 뜻이다.)

「にわにわにわとりがいる(2마리, 마당에는 새가 있다)」

「にわにわにわとりがいる(마당에는 닭(にわとり)이 있다)」 


단어(명사)의 악센트 수

n박어의 명사에는 형 수가 n+1 개씩 있다. 

예) 1박어「かが(모기가)」  「ひが(불이)」 

2박어「とりが(새가)」 「やまが(산이)」 「はしが(젓가락이)」


  1. * 악센트가 높은 박에 ‘  ̄ ’ 표시를 하였고, 낮아지는 곳에는 ‘ ¬ ’표시를 하였다. [본문으로]
  2. ** ‘문절(文節)’이란 문장에서 뜻을 이해할 수 있는 가장 짧은 단위라고 할 수 있다. 예) /これは(이것은)/日本(にほん)の(일본)/花(はな)だ(꽃이다)/(3文節) 예문을 각각 /これ/は/日本(にほん)の/花(はな)だ/로 끊는다면 「は、の、だ」의 뜻이 분명하지 않다. (「ワ、ノ、ダ」발음으로 사용되는 것은 「倭(わ) (왜)、野(の) (들, 들판)、打(だ) (타)」등이 있다). [본문으로]
  3. *** 높은 박에서 낮은 박으로 이동할 경우, 그 높은 박을 ‘악센트 핵’이라고 한다. 「かんこくが」 「かんこくじんが」 「はさみが」 [본문으로]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