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슈나우저의 일본어> 포스팅 연재는 학원이나 또는 인터넷 강의 등 교육 컨텐츠를 통해

스스로 직접 보고, 들은 일본어 공부 정보들을 정리해서 직접 타이핑복습 개념으로 올리는 자료입니다.

개인적으로 정리한 내용이기 때문에 의미 전달이 잘 안될 수 있지만 댓글을 남겨주시면 피드백 하겠습니다. ^ ^



문자 및 발음

 

청음

탁음 또는 반탁음 기호를 붙이지 않은 카나(仮名)로 표기되는 음절을 말하며,중국음운학에서 차용한 용어로 중국음운학에서는 성대의 진동이 없는 무성음, 즉 전청(全淸:無気無声인 폐쇄음·마찰음·파찰음)과 차청(次淸:有気無声인 폐쇄음·파찰음)을 일컫는 용어로 사용되었다.

 

탁음

음절 또는 박()에 있어서 그 초성자음이 유성음(有声音)임을 나타내는 용어인데, 단 그와 같은 조음위치의 무성음을 초성자음으로 가진 음절 또는 박이 존재하는 경우(···)에 한하여 일컫는다. 탁음의 표기는 글자의 오른쪽 위에 ¨을 붙여 표시한다.

 

반탁음

에 한하여 표기하며, 양순파열(兩唇破裂) 무성음[p]을 나타낸다. 음성학적 관점에서 보면 의 탁음인 자음([b]有声兩唇破裂音)과 반탁음인 자음([p]無声兩唇破裂音)자음([h]無声喉頭摩擦音)과 전혀 무관하며, 문자론적인 관점에서의 표기에 불과하다. 반탁음의 표기는 글자의 오른쪽 위에 「˚」을 붙여 표시한다.

 

요음

일본어 음운의 한 종류로 직음(直音)* 에 대립되는 명칭으로서 1음절을 표기함에 있어 직음이 카나 1자로 표기하는데 비해 요음은 카나 2자로 표기한다. 음성학적으로 보면 과도음(반모음) [y(j)]자음+모음사이에 삽입되어 1음절을 나타낼 때의 음성기호 형식을 말한다. 요음의 표기는 글자의 오른쪽 아래에··를 작게 붙여 표시한다. 요음은 오십음도의 뒤에 붙으며, 뒤에 붙는 합요음(合拗音)** 과 대비된다.

* 직음(直音)은 요음과 대립되는 개념으로 카나 1자로 표기되는 음절을 말한다.

** 합요음(合拗音)은 외래어 발음([ f ],[w])을 카타카나로 표기할 때 나타나는 것으로 다음과 같은 것이있다.

ファ[fa]·フィ[fi]·フェ[fe]·フォ[fo]·ウィ[wi]·ウェ[we]·ウォ[wo]

 

히라가나의 자원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