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최근에, 블로그 결산 포스팅을 하면서,

곰곰이 생각해 봤습니다.


"내 블로그가 네이버에 노출이 안되는 원인은 무엇일까."

"네이버 블로그를 버리고 티스토리로 이사를 왔기 때문에, 나를 싫어하는 것일까. "


다음에서는 노출이 잘 되는 반면, 네이버로의 노출은 저조한 블로그.

어느덧 방문자 수의 증가는 큰 변화가 없습니다.


그렇습니다, 한계에 부딪힌 것입니다!


다음에서 노출이 잘 된다고 만족할 것이 아니라, 어쩔 수 없이 네이버를 공략해야 할 때가 오고야 만 것입니다. 




네이버가 싫다고 해도,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습니다.


국내 검색엔진으로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네이버, 노출을 위해선 친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아마 네이버로 최적화가 잘 됐었더라면 지금보다 2~3배는 더 빨리 성장했을 텐데,

상위 노출의 비결은 그런 것에 있지 않을까요?


결산 포스팅 후,

네이버로부터 유입량을 높여보고자 이것저것 많은 시도를 해봤습니다.

그것은 '유사 문서와 검색 누락'의 문제

그리고 깜짝 놀랐습니다.


지금까지 해온 생각보다 많은 포스팅이 유사 문서와 검색 누락의 문제에 걸려 네이버에서 노출이 잘 안 될뿐더러,

'블로그 지수'라는 것이 존재하는지, 키워드 검색에서 1페이지 노출로 쉽게 오를 수가 없었던 것입니다.




그리고 깨달았습니다,

가만히 방치해둔다고 그냥 해결될 문제가 아니라는 것을.


우리 티스토리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를 활용해서 네이버를 이용한다는 생각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티스토리가 네이버에 검색 노출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은 맞지만,


반대로, 한번 잘 노출되면 앞으로 편할 것입니다.



게임 카테고리를 삭제하다.


제 블로그에서 리그오브레전드의 새로운 스킨 출시를 다루는 '빠져드는 그 게임'이라는 카테고리가 있었지만,

30여 개나 되는 포스팅을 과감히 없앤 이유도 바로 그 이유입니다, 유사 문서의 문제.


리그오브레전드가 워낙 인기도 많고,

스킨 출시는 다들 비슷한 글이라 묻히기 쉬운 키워드였죠.


리그오브레전드 외 디제이 맥스와 오투잼U를 다루는 포스팅도 있었지만,

적어도 300자 이상의 글을 써야 어떻게 검색에 노출되던 할 텐데, 내용이 없어서 항상 애매했었죠.


앞으로도 아마 게임 포스팅은 하지 않을 듯싶습니다.



검색 누락을 체크하는 프로그램.


네이버에서 낙인 된 저품질 블로그를 해결하기 위해 우연히 찾게 된 프로그램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는 softhi 님이 만드신 네이버에서 검색 누락이 된 포스팅을 찾아주는 파일입니다. 


해당 파일은 블로그에 직접 업로드할 수 없어 따로 링크를 붙입니다.

링크: 티스토리 네이버 블로그 검색누락 체크 프로그램


무려 며칠 전까지만 해도 이런 방법을 몰라서 네이버 검색에서 포스팅 제목을 일일이 치곤했었는데,

이 프로그램은 그런 직접 검색하는 수고를 덜어주는 역할을 하는 편리한 프로그램입니다.


실행 시 닷넷 프레임워크 4.0를 필요로 합니다.



티스토리 데이터를 백업하세요.


자신의 블로그 주소 뒤에 /admin/setting/data/를 추가해 블로그 데이터를 XML 파일로 백업해주세요.

해당 프로그램을 받고 누락 글을 검사하기 위해서는 백업파일이 필요합니다.


이때, '첨부파일 포함'의 체크는 꼭 풀어주세요.



멋있게(?) 붙여봤습니다.


XML 백업파일을 불러와서 유사 문서 검색에 체크한 뒤 '누락글 검색 시작의 버튼'을 누릅니다.

그리고 결과를 확인, 누락 정보를 메모장으로 저장할 수 있는 기능도 있습니다.


현재 네이버에서 해당 글을 검색할 시, 검색이 누락되었거나 유사 문서로 분류되어 있는 포스팅을 볼 수 있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에서 자동으로 블로그 검색 반영을 요청하는 기능도 제공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되도록이면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를 통해 수동으로 페이지 수집을 요청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프로그램이 조금 오래되어서 요청이 안 될 수가 있거든요)



유사 문서를 정리하기 위해.


검색 누락의 경우에는 '웹 페이지 수집'을 통해 손쉽게 가능하지만, 유사 문서의 경우에는 다릅니다.

제 경우에는 기존에 운영했던 네이버 블로그에서 포스팅을 가져와서 그런지 유사 문서로 분류되는 경우도 있었고,

게임 관련 글을 작성하다 보니 글이나 이미지가 비슷한 경우가 꽤 많았었죠.


아마도 인터넷상에 비슷한 글이 여러 개 존재할 필요가 없다는 네이버 봇의 판단이겠죠.


포스팅을 비공개 후 삭제, 그리고 '웹 페이지 검색 제외'를 요청하거나,

해당 포스팅을 유사 문서에 걸리지 않도록 적절히 내용을 수정하고, 다시 수집을 요청하는 방법이 있겠죠?


혹은 유사 글이 아닌 본인이 직접 작성한 원본 글이라면 네이버 고객센터에 요청하시면 된답니다.

링크: 네이버 고객센터 원본 반영 요청하기



다른 문제로 누락되는 포스팅.


이 외에도 네이버에 블로그 포스팅이 누락되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고 합니다.


유사 문서를 비롯한 복사와 붙여넣기의 남발, 혹은 너무 광고성이 짙은 홍보성이 가득한 포스팅.

반복되는 주제나 키워드를 계속 다룬다던가, 반복되는 이미지,

혹은 포스팅 후 계속 거듭되는 수정 등이 있죠.


하루에 포스팅을 몰아서 할 경우에도 그럴 가능성이 있다던데, 어디선가 퍼 오는 것이 아니면 힘들지 않을까요?!? 

여러 IP에서 글을 작성하거나, 아이디를 해킹 당한다거나, 여러 방면에서 주의해야 합니다.




자신의 블로그를 검색해보기.


아무래도 네이버에 노출되기 위해서는 까다로운 네이버 봇의 입맛에 맞출 수 없겠죠.

프로그램을 통해 검사 결과가 나왔으면, 실제로 그 포스팅을 네이버에 검색을 한번 해보시면 파악할 수 있습니다.

포스팅 수를 늘리면 해결이 될 줄 알았는데,

시간이 지나도 문제가 여전하다면 원인을 찾을 수밖에 없겠죠.


"우리는 답을 찾을 것이다. 늘 그랬듯이." 


유료로 진행되는 파워블로거의 강의를 들어본 적도 없지만 어떤 방법이 필요한지 들어보고도 싶네요.

네이버와 친해지기 위해서 '유사 문서와 검색 누락'을 체크해보기, 이번 팁의 핵심입니다 :)


효과가 있었으면 좋겠어요, 없으면 또 찾아봐야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