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다문화 멘토링 사업이란 무엇일까요?


'다문화 멘토링'이란 대학생 나눔지기들이 다문화 탈북학생 배움지기들과 함께하는 다문화 멘토링으로,

전국의 대학에 재학 중인 대학생들이 다문화 탈북학생 배움지기들의 학교생활 적응 및 기초학력 향상을 위해

기초학습과 진로상담 및 문화교류 활동 등의 지식 나눔을 실천하는 가치 있는 활동입니다!

2016년 예상 활동기간은 2016년 4월 ~ 2017년 1월까지입니다.


※나눔지기 모집은 참여 대학별 모집 일정에 따름.

※다문화 탈북학생 멘토링 장학금 신청 일정은 나눔지기 선정 학생을 대상으로 추후 공지.


다문화멘토링의 주요 특징!


전국의 초, 중, 고등학교 다문화 탈북학생들의 학교생활 적응 및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멘토링 및 학습 기회 제공

대학생의 다문화 탈북 가정 및 학생에 대한 인식과 이해심 및 봉사의식을 제고, 치 있는 근로기회 제공

정부의 교육복지정책 실천과 사회적 지식 나눔문화 확산

나눔지기에 대한 근로장학금 등의 인센티브 제공


사업 배경 및 필요성


1. 취약계층 아동의 교육 소외 심화

학습부진과 학교생활 부적응 등으로 고통받고 있는 취약계층 아동들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지원이 필요.


2. 다문화 가정의 증대

최근 증대되고 있는 다문화 가정의 아동들이 우리 사회의 일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한국어교육, 한국 사회 및 학교생활 적응 교육 등을 포함한 체계적인 교육지원이 필요합니다.



멘토링 활동 내용


기초학습지도(영어, 수학 등)

한국어 학습 지도(읽기, 말하기, 쓰기, 듣기)

학교생활 및 진로 관련 상담, 놀이 학습

한국 문화 체험 등 기타 한국 생활 적응을 위한 활동


신청자격


재단과 다문화 학생 멘토링 사업 업무 제휴 협약을 체결한 대학의 재학생 중 소속 대학으로부터 추천을 받은 자

대학(교)재학생이어야 하며 휴학생이나 졸업생인 경우는 신청 불가

지도교수 1인 이상 추천 필수


우선 선발 기준


전년도 멘토링 참여 학생

다문화 이해교육 강좌 수강자(수강 중인 학생 포함)

농어촌 멘토링 희망자


지원금액


장학금 지급액 = 시간당 지급액 X 활동 시간

시간당 지급액 도시 : 12,500원

농어촌 : 15,000원

온라인 : 9,500원

농어촌 기준 : 배움지기 학교 소재지


근로시간 멘토링 시간


연간 150시간 내외, 1일 4시간 이내 주당 멘토링 최대 인정시간 : 학기 중 10시간, 방학 중 20시간

단체문화체험활동 1일 최대 인정시간 : 8시간

단체문화체험활동 및 사전연수 시간은 1일 및 주당 멘토링 시간에 포함.

단체문화체험활동은 소속 대학, 거점대 또는 교육청에서 주관하는 체험활동을 말하며, 

배움지기 소속기관에서 주관하는 체험활동은 ‘일반멘토링’으로 1일 최대 4시간 인정됩니다.


사업 참여대학 - 2015년 기준(76개 대)




한국장학재단의 다문화멘토링은 다문화 및 탈북 가정을 대상으로 멘토링을 실시하는 활동 프로그램으로,

꼭, 공부뿐만이 아니라 인성 문제나 개인 상담, 문화제 및 박물관 체험 등 함께하는 프로그램을 통해

전체적인 부분에서 자신에게 맡겨진 멘티(배움지기)의 생활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다문화가정은 한국인 남성과 결혼한 이주여성 가족, 한국인 여성과 결혼한 이주 남성 가족 등을 포함합니다.

하지만 최근 급증하고 있는 한국 남성과 외국인 여성과의 결혼을 가리켜 다문화 가정이라고 의미를 좁히기도 합니다.

자본주의로 인해 농촌의 빈곤이 초래됐기도 하고, 여성의 사회적 지위 향상으로 인해 독신이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현상으로 농촌의 총각은 증가하게 되었으며 여러 가지 가족관으로 다문화 가정이 증가했습니다.




학교별로 다를 수 있지만 한국장학재단에서 주관하는 다문화멘토링에 참여할 나눔지기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학교마다 선착순 혹은 면접을 통해 선발되며 배움지기의 학교 배정은 주거 지역마다 다르게 배치됩니다.

3월부터 4월 사이에 모집이 진행되며 4~5월에 사전교육, 본격적인 멘토링은 6월부터 시작됩니다.


아이들은 첫 사회적 경험 장소인 유치원이나 초등학교에서는 시작부터 여러 가지 일을 겪게 됩니다.

그리고 점점 빨리 찾아오는 2차 성장과 사춘기는 아이들에게 심리적이나 정서적으로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겠죠.

이런 중요한 시기에 몇몇 아동들은 언어소통에서 오는 부적응과 부모와의 가치관의 차이에서 오는 갈등,

문화적 차이와 자아정체감의 혼란 등 여러 가지 상황에 적절히 대처할 수 없게 되는 문제가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사회에서 다문화가정의 아이들이 놓인 환경에 대학생 여러분들의 조력이 필요하답니다.

특히, 타인과의 관계를 통해 받는 애정이나 신뢰, 정보 등 교감적인 지원이 가장 중요하겠죠? ^ ^

댓글